소유권 이전등기에 필요한 국민주택채권 매입금액계산 및 본인부담금(할인율)

오늘은 소유권 이전등기시 필요한 국민주택채권 구입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홀로 아파트 등기를 신청해보시려는 분들이 대부분이실 것 같은데요

최대한 간단하고 알아보기 쉽게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잘 이해안되더라도 이해해 주실거라 믿구요

 

소유권 이전등기에 필요한 국민주택채권 매입금액계산 및 본인부담금(할인율)

 

실제 국민주택채권 매입금액은 등기신청 당일날 구청에서 취등록세 납부하실때 시가표준액 확인하고 등기소 콜센터로 전화해서 문의하는것이 빠릅니다.

그래도 어떻게 이 금액이 계산되고 내가 도대체 얼마나 채권을 매입해야 되는지 궁금하잖아요.

그리고 미리 확인하면 돈을 어느정도 준비해야 하는지 예상도 되니 한번씩 조회해보세요

간단합니다.

국민주택채권 매입금액계산 및 본인부담금 확인

 

<국민주택채권 매입이란?>

 - 국민주택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국민주택기금의 부담으로 발행되는 채권이 국민주택 채권입니다. 소유권의 이전, 보존, 저당권 설정시 주택법 제68조(국민주택채권의 매입)에 따라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하여야 함.

그럼 이제 왜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해야되는지 아셨죠?

그럼 내가 얼마나 채권을 사야하는지 계산해보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계산이 가능한데요.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 국민주택채권 매입 계산하기

 

위 링크로 가시면 계산하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국민주택채권 구입액을 계산하려면 시가표준액을 알아야겠죠?

시가 표준액 알아보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관련 포스팅>

(셀프등기 4탄) 소유권이전등기 신청서 작성하는 방법 완벽정리

 

국민주택매입금액 계산

 

제가 알아본 아파트는 서울에 있고 시가표준이 224,000,000원입니다.

매입대상금액 조회 화면에서 매입용도를 부동산 소유권등기로 선택하시구요.

대상물건지역을 선택합니다. 저는 서울특별시 및 광역시로 선택했습니다. 그 다음에 건물 시가표준액을 입력하고 '매입금액조회'를 클릭하면 아랫부분에 채권매입금액이 나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5,152,000원이 나왔네요

아래 보시면 서울특별시 및 광역시 시가표준액 1억 6천만원이상 2억6천만원 미만은 시가표준액의 23/1.000이 매입기준입니다.

 



○ 국민주택채권 매입방법

 그럼 국민주택 채권을 얼마나 사야하는지 감이 오셨죠? 여기서 중요한 것 하나더 있습니다. 국민주택채권은 천원단위에서 사사오입 하셔야 한다는거! 오랫만에 들어보시죠 사사오입~

예를 들어보면 저 위에 나온 계산 결과 5,152,000원이면 515만원어치의 채권을 구매하시면 된다는 거죠 그럼 5,157,000원이었다면요? 네 516만원입니다. 참 쉽죠? 다 이해하셨을 것 같네요

 

○ 국민주택채권 매입장소

국민주택채권은 현재 농협중앙회,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에서 판매합니다. 셀프등기하시는 분들은 미리 사두셔도 되니 시가표준액 파악되고 얼마나 채권을 살지 다 확인하셨다면 꼭 등기하는 날이 아닌 그 전날에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미리 구매해 두면 당일 등기접수시 더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겠죠?

아니면 구청에서 세금 납부하시면서 농협이 있다면 농협에서 세금도 납부하고 채권도 미리 구입하신 후 등기소로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주택채권매입이 가능합니다. 위 은행에서 한번 확인해보세요

이정도면 다들 등기접수 다 마스터 하셨을 것 같네요.

 

○ 국민주택채권 매입비용 및 사후 처리방법

국민주택채권을 구입후 그냥 가지고 계실 분들은 거의 없으실 겁니다. 채권을 구입과 동시에 은행창구에서 매도를 해버리는게 일반적입니다. 물론 보유를 할 수 도 있습니다. 보유시 일정부분 수익을 받을 수 도 있구요 그런데 요즘은 채권역시 이자가 형편없어서 그냥 은행에 할인판매를 하게 됩니다. 할인판매를 하는 이유는 그만큼 비용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위에서 예시를 든 경우 500만원이 넘는 금액을 채권을 구매하여야 하고 이걸 보유시 500만원이 그대로 비용으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할인해서 판매하면 그 차액만 부담하면 됩니다. 천만원 기준시 약 20-30만원 정도입니다.

 

보유하실 분들은 상환기간이 발행일로부터 5년이니 5년간 보유하셔야 합니다. 발행이율은 2017년 1월1일부터 연1.75%입니다.

 



○ 국민주택채권 할인율

국민주택 채권 할인율에 대해서는 매일 공시가 되고 있습니다. 가장 확인이 쉬운곳은 역시 은행에서 바로 물어보시면 되는 거구요. 인터넷으로 채권구입시 조회하고 싶으시면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주택채권 할인율

 

할인율 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청약채권 - 제1종국민주택채권-

채권매도단가/수익률/할인율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그럼 월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메뉴가 클릭이안됩니다.

크롬으로 접속하니 잘되네요

위 사진은 2월달 수익률과 할인율을 조회한 내역입니다.

 

2월 1일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매도단가가 9,786,000원입니다.

이 말은 천만원에 해당하는 채권 구입후 바로 은행에 판매시 9,786,000원이

된다는 것이죠.

 



○ 국민주택채권 구매시 본인 부담금(비용)

그럼 도대체 내가 얼마를 내면 되는지 궁금하시죠? 이건 정말 복잡해서.. 그냥 생각안하시는게 정신건강상 좋으실 것 같은데요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주택도시기금에서 알려줍니다.

위 할인율 조회 메뉴 두번째 아래 보시면 고객 부담금 조회라고 있을겁니다.

여기로 들어가보세요

 

국민주택채권 매입금액

 

자 그럼 2월 1일 기준으로 천만원어치 채권을 구매하는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매도금액은 할인율에서 봤던 978만 6천원 정확하죠?

여기에 수수료, 소득세 주민세 복잡하게 계산한 결과

즉시매도시 본인부담금은 232,400원입니다.

일반인들이 이런걸 어떻게 알겠나요

시간 나시는 분들 아래 계산식으로 계산해보세요~

 

국민주택채권 즉시매도시 본인부담금 = 발행금액-(매도금액-수수료)-(선급이자-소득/법인세-주민세)

 

셀프등기시 그냥 은행가서 매입하시면서 즉시매도할게요 하십시요~ 그럼 알아서 해줍니다. 중요한 것은 국민주택채권 구매 비용이 500만원이라고 해서 500만원 다 준비할 필요가 없다는 걸 알려드릴려고 정말 먼 길을 돌아온 것 같습니다.

그럼 채권 구입은 이정도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1. 아파트 셀프등기 사전준비1편 (매수자 서류 준비하기)-주민등록등본, 토지대장

2. 셀프등기 사전준비 2편(서류준비)-건축물대장발급

3. (셀프등기 3탄)매도인 위임장 양식 및 작성법

4. (셀프등기 4탄) 소유권이전등기 신청서 작성하는 방법 완벽정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