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계산기 간편하게 알아보세요

월급쟁이들이 알아야 할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 여러가지 보험료가 있습니다. 그 중 국민연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국민연금이 평소에 월급에서 나가고 있지만 얼마내는지 신경안쓰고 계신분들도 많더라구요. 오늘 알려드릴 계산기로 간단히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이란?

사회보장

우리나라에서 실시하는 사회보장제도로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등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제도는 1988년도에 도입되었는데요. 노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는 우리나라에서는 꼭 필요한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노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출산율이 떨어지면서 나중에 노인을 부양할 수 있는 젊은세대도 줄어들게 됩니다. 은퇴학 고 돈이 없으면 앞으로 살아가기가 너무 힘든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국민연금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4대 보험료 계산기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고객나루 메뉴를 보시면 4대보험 계산기가 있습니다.

 

계산기

메뉴로 들어가면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뜨는데요. 신고소득월액을 입력하시면 본인부담금이 얼마인지 총 보험료가 얼마가 들어가는지 보실수 있답니다.

 

아래 링크를 걸어놓을테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www.nps.or.kr/jsppage/business/insure_cal.jsp

 

국민연금 | 4대 보험료 간편 계산기

 

www.nps.or.kr

연금보험료

계산은 단순합니다. 기준소득월액에 보험료율을 곱하면 됩니다. 기준소득월액이란 말이 어려운데요. 이건 가입자가 신고한 소득월액에서 천원미만을 절사한 금액입니다. 비과세 수당 등을 제외한 세전 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최저 기준과 최고 기준이 있는데요. 최고 기준은 503만원까지 입니다. 월급이 503만원 이상이면 그 이상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상한 하한 기준

연도별로 상한액과 하한액 기준이 다르므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국민연금관리공단에 들어가보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실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국민연금 계산기로 내가 얼마나 보험료를 내는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추천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