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안경구입비 영수증 꼭 챙기세요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크리스마스도 지나고 정말 올 한해가 다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때문에 정말 힘든시기인데요. 올해 연말정산도 잘 정리해서 좋은 세금 많이 돌려받으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연말정산

2021년 연말정산 항목 중에서 특별세액 공제 되는 부분 중 하나가 의료비 입니다. 안경 구입비는 의료비 안에 포함이 되는데요. 안경쓰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혜택 받으실 수 있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의료비는 총급여 3%를 초과하는 경우 공제가 가능한데요.

안경은 반드시 시력교정용안경이나 콘택트렌즈 구입비용이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선글래스 구입은 해당이 안된답니다. 그리고 1인당 연 50만원 한도기 때문에 가족이 두명이라면 1인당 50만원씩 100만원까지 영수증을 받으시면 되겠죠?

 

또 올해부터는 산후조리원 비용도 의료비에 포함되기 때문에 20년도에 출산하시고 산후조리원을 이용하셨다면 의료비 공제를 받으실 수 있겠네요.

 

의료비는 본인 뿐만아니라 그 외 부양가족이 사용한 것도 해당되는데요. 나이 소득금액 제한이 없으나 생계를 같이하는 부양가족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연말정산 안경

연말정산 간소화

많은 분들이 홈택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해서 영수증 등을 챙기실 텐데요. 안경은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잘 조회가 안되더라구요

 

이런 경우는 해당 영수증 발급기관 즉 안경점에가서 직접 영수증을 받아오셔야 합니다. 이는 보청기 구입비용이나 장애인용 휠체어, 중학생 고등학생 교복, 체육, 취학 전 아동 학원비 등에도 해당됩니다. 그러니 본인이 쓴 내역을 잘 체크해 두었다가 잊어버리지 말고 꼭 영수증을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안경 연말정산 한도

본인 뿐 아니라 기본공제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안경 연말정산 영수증도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영수증을 발급할때에는 사용자의 성명과 시력교정용이라는 것을 명시한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꼭 확인하세요

 

의료비 세액공제

그 외에 의료비 세액공제 증명서류를 정리한 표입니다. 의료기관 병원이나 약국에서는 요즘 거의 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가 되더라구요.

 

그런데 장기요양급여비 납부확인서라던지 산후조리원 비용 등은 해당 시설에서 직접 영수증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하셔서 다 챙기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관련 자료가 본 블로그에 다양하게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그럼 2021년 13월의 월급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