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재난지원금 기준 및 사용처 간단정리(행정안전부)

코로나 19로 어려운 민생을 해결하고자 국가재난지원금을 준다고하니 참 많은 갈등이 있었습니다. 소득 하위70%만 주자고 하는 주장과 모든국민에게 다 주자는 의견들이 팽팽히 맞서고 있었는데요. 결국엔 소득 상관없어 모든 국민에게 국가재난지원급을 지급하는 것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행정안전부에서 신청방법 및 금액등을 정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럼 상세한 정보를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재난지원금 금액

긴급재난지원금 국가금액

가장 중요한 금액입니다. 나는 얼마를 받을수 있을까 궁금하셨죠? 의외로 간단합니다. 가구당 지급이 되는데요. 4인가구 이상은 100만원 1인가구는 40만원입니다. 거기에 한사람씩 늘어날때마다 20만원씩 추가가 됩니다. 5월4일부터 조회할수  있는 홈페이지가 생기는데요. "긴급내난지원금" 사이트가 생기네요. 주소는 위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가 오픈되면 해당사이트에서 지원금대상자인지 그리고 얼마받는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해서 본인이 생각한 금액과 다르다면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가재난지원금 중복

이전 글에서 광주광역시 재난지원금을 소개해드린적이 있는데요. 이렇게 지자체로부터 지원금을 받으신 분들은 국가에서 주는 재난지원금 금액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즉 중복으로 둘다 100% 받기는 힘들다는 이야기 같네요.

 

2020/04/26 - [생활정보/알짜정보] - 광주광역시 코로나 지원금 신청방법 및 제한사항 확인하세요

 

광주광역시 코로나 지원금 신청방법 및 제한사항 확인하세요

최근 국비로 모든 국민들에게 긴급 생활지원금을 준다고 정부에서 발표했는데요. 과연 정부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진행이 될지 걱정이네요. 미래통합당에서는 나라에 빚을 내면서까지 지원금

bluego.tistory.com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신용카드, 체크카드)

신청기간 및 방법

신청방법은 위 그림과 같습니다. 마스크처럼 국가재난지원금 신청도 5부제로 실시합니다. 출생년도 마지막 자리 숫자를 잘 보시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직접가셔서 신청하실 수 있고 온라인으로도 가능한데요. 온라인으로 신청시 5월16일부터 5부제 없이 전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초반에 혼잡할 것 같으니 좀 여유있게 신청해도 좋겠네요.

 

출생년도로 봤을때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 화요일, 3.8 수요일, 4,9 목요일, 5.0 금요일 입니다.

 

온라인신청은 본인이 사용하는 신용카드사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대주가 신청을 해야한다고 하네요. 신청이 되면 포인트 형식으로 카드에 충전이되구요.

 

방문신청은 5월18일부터 실시한다고 합니다. 주말엔 신청이 되지 않으니 직장인들은 온라인으로 하시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신청도 은행에 방문하여 진행하는데요. 역시나 카드에 충전이 됩니다. 실제 현금으로 지급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재난지원금 사용기한 및 사용처

국가재난지원금은 사용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20년 8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지역 및 업종 그리고 온라인 사용에 제한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사용처를 확인하시고 잘 사용해야 하겠네요. 또 잔액은 환급되지 않으니 8월말까지 다 쓰셔야 합니다. 사용처는 지급 대상자가 거주하는 광역자치단체로 한정되며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같은 곳에서는 사용이 안됩니다. 기존에 지원금이나 상생카드, 청주페이 등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신청

신청방법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대신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 신용카드가 아닌 상품권 신청은 세대주 말고도 세대원이나 대리인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 때는 위임장을 작성하셔서 가시면 됩니다. 또 신청은 지자체 신청 홈페이지에서 하시거나 주소지 주민센터로 가시면 됩니다. 신용카드는 은행으로 가셔야 하구요. 차이점이 있으니 혼동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고령자, 장애인 서비스

혼자 거주하는 고령자나 장애인 분들을 위해 복지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이분들은 직접 신청하기가 어려우므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요구하면 지자체에서 집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합니다. 그리고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를 직접 가지고 방문해서 지급합니다. 참 좋은 서비스인것같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