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용 마스크 KF94? 마스크 규격 정의 확인 및 공적마스크 판매우체국 현황

안녕하세요. 코로나19로 매일매일 마스크를 사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마스크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고 하네요. 지금 그래서 정부에서 마스크 물량을 확보하여 시중에 유통시킨다고 합니다. 우체국이나 농협 그리고 약국에서 판매한다고 하는데요. 얼마나 풀릴지 정말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방역마스크 구매전 마스크 규격에 대한 정의를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KF94 KF80 이런 숫자들이 적혀있는데 도대체 이게 무슨뜻인지 궁금하셨다면 이번 포스팅을 잘 봐주시기 바랍니다.

 

마스크 등급 및 기준

KF94 기준

보건용마스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약외품으로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코로나 사태때 마스크 공급등을 식약처에서 관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알아보니 식약처에서 방역마스크 제작시 품목별 심사 및 허가를 해주고 있다고합니다.

 

식약처에서 정한 KF 등급은 위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은데요. 내용이 너무 어렵네요.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라고 합니다. 즉 우리나라 기준인건데요. 누설률은 사람이 마스크 쓰고 활동시 공기가 새는 정도를 나타낸다고 하는데요. 숫자가 높아질수록 누설률이 낮아지는게 보입니다.

 

또 분진포집효율도 숫자가 높아질수록 높아집니다. 그러니 숫자가 높은 마스크일수록 먼지를 차단하는 효과가 좋다는 뜻이겠죠

 

KF80 차단율

조금 다르게 설명한 자료를 보시면 이해가 조금 쉬울 것 같습니다. KF80은 미세먼지가 0.6마이크로미터인 경우 80%를 차단해줍니다. KF94는 평균입자크기가 더 작은 0.4마이크로미터 입자들은 94% 차단해주는거구요. 그리고 99는 당연히 99%차단이되는거겠죠? 작은 먼지가 차단이 잘 된다는 것은 그만큼 필터가 미세하다는건데요. 그러기 때문에 공기도 잘 안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숫자가 높은 방역마스크를 쓰면 호흡이 곤란할 수도 있답니다.

 

식약처 설명

식약청에서 설명해주는 마스크 규격을 살펴보면 KF80은 황사나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고 KF94 99는 신종플루같은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KF94가 조금 더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번 코로나19사태때는 80도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긴합니다.

 

마스크 착용방법

 

마스크 착용법

접이형 마스크 착용방법입니다. 요즘 마스크를 사면 두번정도 접혀진 제품이 많더라구요. 안쪽이 오염되지 않게 잘 펴서 코와 입을 가린뒤 끈을 고정하고 코편을 밀착시킵니다. 마스크 보시면 코 부분에 철심같은게 들어있는데 그걸 코편이라고 하나 봅니다. 그런 다음 마스크를 얼굴에서 잘 밀착시키는게 중요합니다.

 

위 사진은 컵 모양으로 생긴 마스크 착용방법입니다. 이건 3M제품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구조더라구요. 잘보시고 바르게 사용하시면 더욱 효과가 좋겠죠? 이런 제품은 머리에 확실히 고정이되서 정말 빈틈없이 착용이 가능하더라구요

 

공적 마스크 우체국 판매

 

지금 정부에서 공적마스크 물량을 확보하여 우체국이나 농협 그리고 공영홈쇼핑, 약국에서 판매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먼저 우체국에서 판매를 언제하는지 확인해봤습니다.

 

마스크 판매 우체국 확인

지금 우체국 홈페이지에 공지된 바에 따르면 2월 28일부터 판매가 됩니다. 그런데 인터넷 판매가 아닌것 같습니다. 약국에서는 도시쪽 소비자에게 공급을 하고 우체국은 노약자나 취약층이 많은 읍면 소재 우체국 위주로 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판매시작시간은 14:00시입니다. 오전만 근무하는 작은 우체국은 11시에 판매를 진행하는군요. 1인당 살수 있는 마스크 수량은 5장이고 가격은 1장당 800원입니다. 무척저렴하네요. 마스크  사는거 꼭 성공하면 좋겠네요

 

마스크 판매우체국 현황은 인터넷 우체국에 공지된 상황입니다. 우선 제가 다운로드한 파일을 공유합니다.

 

이런식으로 대구 청도지역 우체국도 나와있습니다. 전체 우체국 현황은 파일로  첨부해놓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오늘부터 판매가 되는건데..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우체국 마스크 판매점(2020.2.28.자).pdf
0.67MB

마스크 크기 규격

마스크 대형 중형 차이

마스크 공부하면서 확인한 사이즈 구별법입니다. 대형이나 소형 중형 특대형 이렇게 크기가 나뉘는데요. 측정기준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주로 세로길이가 판단기준이됩니다.

 

마스크 사이즈

위 사이즈 기준을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마스크 크기를 주문하시면 될 것 같네요. 그럼 꼭 마스크 획득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