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연납 지로 인터넷으로 납부하기(위택스도 가능)

안녕하세요 벌써 2020년 1월이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1월에 내야하는 대표적인 지방세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세 입니다. 자동차세는 원래 1년에 두번 부과가 됩니다. 부동산에 나오는 재산세처럼 분기별로 납부가 되는데요. 이걸 1월달에 몰아서 1년치를 납부하면(연납) 할인을 해줍니다. 한꺼번에 큰돈을 내야해서 부담되기도 하지만 할인되는 만큼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요즘에는 카드납부시 무이자 할부가 가능하니 크게 부담을 줄여주더라구요.

 

자동차세 연납 고지서

그럼 연납 고지서를 샘플로 설명드릴게요. 자동차세 연납시 혜택은 세액의 10%를 할인해주는 것입니다. 자동차 배기량 등에 의해 세금이 결정되는데 차량이 새차고 배기량이 높을수록 금액이 높답니다. 위 사진은 노후차량으로 금액이 많이 줄어든 상태라 3만원밖에 공제가 안되는데요. 새차고 배기량이 높아 금액이 높다면.. 예를들어 50만원 이상이라면 일년에 오만원이 절약되는 거랍니다. 그러니 금액차이가 좀 되겠죠?

 

연납으로 납부하려면 납부할 구청에 미리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연납하신 분들은 자동으로 고지서가 1월에 나온답니다. 1월에 납부하지 않으면 6월달과 12월에 재고지가 되니 그때 납부하셔도 아무 불이익이 없답니다. 또 미리 납부한 후 추후 자동차를 판매하거나 폐차하면 해당금액은 환급도 받으실 수 있답니다. 참 좋은 제도죠?

 

또 1월에 납부를 놓치면 3월 6월 9월 이런식으로 미리 낼 수도 있는데요. 그때마다 할인율은 7.5% 5% 2.5%로 줄어든답니다. 그럼 이정도면 설명이 어느정도 되었을 것 같네요

 

인터넷 지로(giro)로 납부하기

 

인터넷으로 납부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위택스 사이트나 지로 사이트에서 납부가 가능한데요. 저는 지로 사이트가 조금 더 익숙해서 여기서 납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택스도 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그러니 이걸 보시고  wetax에 접속하셔도 크게 어려움이 없으실 거에요

 

인터넷지로 자동차세 납부

사이트에 접속하면 이렇게 메뉴가 보이실겁니다. 그럼 인터넷 지로(좌측)을 선택하여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부터 진행해주시고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회원가입을 해 두시면 추후 본인이 납부한 세금 내역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따로 수납증을 안 모아두셔도 되고 편리합니다.

 

로그인은 공인인증서로 할 수 있습니다. 또 아이디로도 로그인이 되기는 하는데 공인인증서를 만드셔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지로 지방세 납부

로그인이 되셨다면 지방세 메뉴를 선택하세요. 자동차세도 지방세입니다. 그러니 각자 거주하시는 시군구청에 납부하시면 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납부하면 편리한 것 중 하나가 고지서가 없어도 가능하다는 건데요. 본인 주민등록번호나 또는 전자납부번호를 확인하여 조회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지로나 위택스에서는 다른사람 자동차세도 대신 납부가 가능합니다. 본인이 이 사이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부모님 세금도 대신 납부할 수 있답니다. 편리하죠? 부모님들 은행에 가셔서 힘들게 납부하게 하지마시고 여기서 대신납부를 해주셔도 될 것 같네요

 

이렇게 지역설정을 한 뒤에 전자납부번호를 찾아 조회를 눌러보세요. 그럼 본인 뿐만 아니라 다른사람 명의 세금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물론 납부도 가능하구요

 

자동차세 고지서 조회

고지서가 조회되면 납부자 성명 납부번호 등을 확인하여 본인이 내고자 하는 게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세요. 납부번호 오류로 타인의 고지서를 조회할 수도 있으니까요

 

카드납부 방법

납부는 계좌이체, 카드, 간편결제 등이 가능합니다. 저는 주로 무이자 때문에 카드납부를 선택합니다. 카드사별로 무이자 기간이 다르니 본인이 가지고 계신 것 중에 좋은걸로 골라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정보를 다 입력하고 결제를 진행하시면 된답니다.

 

제가 보니 삼성이나 국민이 6개월까지 무이자 행사를 하고 있네요. 다른곳은 2-3개월 진행하는 곳도 있구요. 또 수수료를 더 내면 12개월까지 가능하더라구요. 이건 본인이 결정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다 진행하시면 이제 납부수납확인증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이렇게 납부하고 나면 1년간 자동차세 걱정은 없을 것 같습니다. 위택스도 해보시면 비슷하답니다. 둘중에 하나 가입하셔서 앞으로 세금 편하게 내시면 좋겠네요. 그럼 이상으로 연납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광산구청 자동차세 연납신청으로 세금절약하세요(2017년)

 

광산구청 자동차세 연납신청으로 세금절약하세요(2017년)

광산구청 자동차세 연납신청으로 세금절약하세요(2017년) 매년 세금 많이 내시죠? 자동차세가 필수인 요즘 자동차세도 필수로 따라오는데요. 자동차세는 지방세로 시군구에 납부하게 됩니다. 광산구청에 등록된 차..

bluego.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