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등기 인터넷 등기소 e-form 국민주택채권매입액 등 입력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오늘은 인터넷 등기소 e-form 작성에 대해 계속해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매일 연속으로 작성할 수 없어 이렇게 작성하고 있는데요. 부동산 정보 카테고리로 보시면 쭉 이어서 보실 수 있답니다.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꼭 하트버튼이나 좋아요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 글에서 등기사항 등에 대해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앞 글부터 보시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생활정보/부동산정보] - 셀프등기 인터넷 등기소 e-form 작성(등기할 사항)

 

셀프등기 인터넷 등기소 e-form 작성(등기할 사항)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오늘은 셀프등기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예전에 e-form을 활용하여 셀프등기를 하는 방법을 작성했었는데 일부만 되어 있어서 하나씩 더 추가하는 글이니 하나씩 찾아 보시..

bluego.tistory.com

수수료등 입력사항

오늘은 국민주택채권매입액 등 수수료등 입력사항을 작성해보겠습니다.

 

e-form 작성법

3번까지 다 하셨다면 4번을 보시면 됩니다. 이 부분에서 먼저 시가표준액에 따른 국민주택 채권 매입금액을 입력합니다. 입력전에는 이렇게 공란으로 나오는데요. 우측 상단 빨간 버튼을 누르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국민주택채권발행번호 입력

그러면 채권금액을 입력하는 창이 보입니다. 아파트인 경우 위 사진처럼 토지+건물로 바꾸신 뒤 아파트 공시지가를 조회후 시가표준액에 금액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발생하는 국민주택채권가격도 입력합니다.  위 예시는 공시지가가 3억1백만원이고 광역시에 위치하는 부동산일때 구입금액을 입력한 것입니다. 금액을 다 입력하셨다면 아래쪽에 자동으로 입력이 되구요. 여기서 구입하신 채권의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채권번호는 은행에서 구매하실때 발급됩니다.

 

 - 국민주택채권 할인율 확인하는 방법! 셀프등기시 참고하세요

 

입력이 잘 되었다면 위 사진처럼 처음에 공란이었던 곳에 내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맞게 입력하셨는지 잘 확인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등록면허세(취득세)입력방법

 

등록면허세 작성

아파트 이전 소유등기시에는 취득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취득세 면제가 아니라면 취득세와 지방교육세가 나옵니다. 위 사진은 구매금액이 5억이라고 가정시 취득세 1% 500만원 그리고 그에대한 지방교육세가 취득세의 10%가 붙습니다. 물론 34평이하일때이구요. 40평이 넘어가면 아마 농어촌 특별세까지 나오니 잘 입력하셔야 합니다. 취득세는 이렇게 입력만 하시면 끝입니다. 간단하네요

 

등기수수료 입력방법

등기수수료 납부

등록면허세를 입력하셨다면 이제 등기수수료 부분입니다. 보시면 e-form 작성시 13,000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수수료는 전자납부시스템으로 납부하면 편리합니다. 은행계좌로 납부도 가능하고 카드로도 가능하답니다.

 

전자납부시스템을 신청했을때 위 사진처럼 나오는데요. 먼저 본인이 등기를 신청할 등기국이 맞는지 확인하시고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다른 등기국에 납부시 환불이 불편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금액 확인후 납부자 정보를 확인하고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결제는 본인카드나 본인계좌로 이체가 가능합니다. 결제가 되면 결제영수증을 출력할수 있는데요. 결제완료시 등기신청서에 결제여부가 자동입력됩니다.

 

등기수수료 납부

신용카드 결제를 진행하려면 위와같이 선택하고 카드종류 선택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결제완료시 납부정보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러면 목록중 본인이 납부한 건을 선택하여 영수증을 출력할수있는데요. 이 영수증을 등기접수시 꼭 제출해야 합니다. 잊지마세요

 

그럼 e-form으로 돌아와서 납부정보를 입력합니다. 전자납부번호 출력된 번호를 확인하시고 입력하신후 조회를 하면 13,000원 납부내역이 아래로 입력됩니다. 그러면 이게 이폼 서류에 바로 저장되더라구요 그럼 이상으로 수수료 입력부분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등기관련 수수료 금액

참고로 소유권 보존등기와 이전등기 수수료 금액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폼(e-form)이 아닌 일반 서면으로 제출시 15,000원이고 이폼은 만 삼천원입니다. 전자신청은 더 싼데 이건 법무사에서 이용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분할 구분 합병등기 말소등기 등도 금액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셀프등기 관련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 셀프등기 인터넷 등기소 e-form 작성(등기할 사항)

- 셀프등기 매도인 위임장 양식 및 e-form 작성법

 - 소유권 이전등기신청서 작성은 이폼(e-form)으로 하면 편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