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등기 매도인 위임장 양식 및 e-form 작성법
- 카테고리 없음
- 2020. 2. 17. 16:11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제 블로그에 셀프등기로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는데요. 그래서 관련 자료들을 조금씩 업데이트 해보려고 합니다. 예전 처음 글을 올릴때가 2017년도라서 조금씩 변동되거나 업그레이드 된 점들을 다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매도인 위임장 양식 및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기존에 올린자료로도 충분하지만 e-form으로 작성시 더욱 간단한 방법으로 작성이 가능하더라구요. 그래서 그 부분을 보완해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인터넷 등기소 e-form 으로 위임장 작성하기
처음 셀프등기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저는 꼭 인터넷 등기소 이폼(e form)을 추천합니다. 회원 가입만 하면 아주 쉽게 신청서를 작성하실 수 있거든요.
최근 다시 신청서를 작성하면서 확인해보니 위임작 작성 부분이 가장 마지막 단계로 설정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신청서를 다 작성하고 출력단계로 넘어가면 작성이 가능한데요. 이미 입력된 자료를 확인만 해주시면 간단히 해결이 되더라구요. 그럼 아래 사진들을 보시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단계라는 건 신청현황에서 제출/출력대기 단계로 신청서가 이동되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수정중이라면 작성중에 단계가 표시되어 있을 겁니다. 이게 접수후에도 조사나 보정 등 단계가 실시간으로 보이기 때문에 언제 등기필증이 처리가 되는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위임장 출력 작성 및 출력 단계를 클릭하시면 위 사진과 같은 창이 뜹니다. 이미 기존 신청서 작성시 입력된 매도자와 매수인의 정보가 위임대상정보에 노출이 됩니다. 그럼 선택 단추를 누르시고 누가 위임인이고 누가 대리인인지 결정만 해주시면 됩니다.
셀프등기시에는 매도자가 본인의 권리를 매수인에게 양도하는 것이므로(안그러면 매도자도 같이 등기소에 가야합니다.) 매수인이 대리인이 되고 매도자가 위임인이 됩니다. 이걸 착각하시면 안됩니다. 잘 구별해서 정보를 입력하셨다면 확인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제대로 입력이 되었다면 위임인 정보에 위 사진처럼 성명 등록번호 주소가 나오게 된답니다. 그런 다음 확인버튼을 또 눌러주면 자동으로 위임장이 양식에 맞춰 만들어지는 걸 보실 수 있답니다.
위 사진처럼 부동산의 표시 그리고 등기원인(계약일자) 등기목적 등이 자동으로 입력되구요. 위 사진에서는 안보이지만 대리인 정보와 위임인 정보도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이때 여기가 빈칸으로 나오면 잘못 작성한 것 이 되니 다시 꼭 확인하세요
작성이 다 되셨다면 이걸 출력하시고 잔금일자에 매도자 인감날인을 꼭 날인란에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문서를 보고 출력하려면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니 미리 확인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e-form이 작성이 안되시는 분들은 직접 양식에 맞춰 만드셔도 됩니다. 아래 한글 서식을 첨부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매로 인한 소유권이전 등기시 필요한 신청서 양식도 공유드립니다. 각 파일에는 작성방법도 예시로 되어 있으니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그럼 이상으로 셀프등기시 필요한 매도인 위임작 작성방법 및 양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폼 작성 방법등이 궁금하시면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