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t 오일 효능 알아보세요

mct 오일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요즘 보니까 키토 다이어트 한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거기서 mct 오일이라는 이야기가 많이나오더라구요.

 

방탄커피가 최근 유행이었던 것 같은데 이 커피에도 이 오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궁금해서 mct 오일에 대해 좀 찾아봤어요

 

mct 오일이란?

MCT오일은 Medium-chain triglycerides의 약자라고 합니다. 번역하면 중사슬 중성지방인데 중쇄 중성지방이라고도 합니다. 중간 체인 길이로 연결된 중성지방을 뜻하는데요. 이 사슬의 길이가 탄소의 갯수에 따라 구별된다고 합니다. 중쇄 지방은 보통 6개에서 12개 사이의 타소사슬을 갖고 있다고 하네요.

 

분자구조

말로 하니까 어려운 것 같은데 이렇게 그림으로 확인하면 쉬워요. 롱 체인으로 갈수록 길어진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분자가 이렇게 크고 길면 소화하기 어렵겠죠? 그래서 길이가 조금 짧은 중쇄지방을 먹으면 소화가 잘된다고 합니다.  흡수가 빠르고 대사되는 시간이 짧아서 에너지원으로 바로 사용가능하다고 해요.  그럼 체내에 축적되는 양도 적겠죠 이런원리를 이용헤서 키토제닉 다이어트가 된다는 말인 것 같습니다.

 

MCT 오일 효능

그럼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요? 가장 관심있는 게 바로 다이어트에 할 때 먹는다는 것 같습니다. 이 오일을 먹으면 빠르게 포만감을 느끼고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다른 음식을 먹고 싶은 식욕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걸 사용하는 방탄커피는 좀 과장된 것 같지만 총알도 막을수 있을만큼의 에너지를 준다는 뜻이라고 하는데요. 버터와 mct 오일을 섞어서 넣어줌으로써 에너지를 확 끌어올려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방이지만 체지방으로 전환이 잘 안되고 지용성 비타민 먹을때 흡수를 도와주기도 한다네요. 기름은 기름으로 녹이는 현상과 비슷하다고 보실수 있겠네요.

 

코코넛 오일?

MCT 오일과 연관이 있는 오일이 바로 코코넛 오일입니다. 코코넛 오일에는 천연적인 중쇄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가공하여 MCT를 만든다고 하네요.

코코넛 오일도 포화지방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코코넛 오일에 포함된 중사슬지방산은 탄소가 12개로 연결된 조금은 긴 지방산 구조가 많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걸 더 짧게 가공하는거에요.

 

부작용은 없나?

지방을 활용하는 이런 다이어트 방식이 한때 유행하고 또 회자도 되었는데요. 지속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되시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효과가 있으니 하시는 거겠죠? 저탄고지로 계속 식단을 짜는 것도 쉽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MCT 오일도 지방이기 때문에 체질에 안맞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복통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할 것 같네요. 그리고 방탄커피도 고카페인 커피를 사용하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은 주의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완전히 줄이거나 소량으로 섭취하면서 고지방 및 단백질로 식단을 구성해서 하는 다이어트인데요. 저탄고지와 비슷하지만 키토제닉이 당을 줄이는 관점에서 보면 더 엄격한 다이어트라고 합니다.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쓰던 신체가 탄수화물이 부족하니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이로써 체내 지방까지 소모될수 있다는 논리인데요. 몸상태가 좋지 않거나 간이 좋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무리가 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항상 건강 잘 체크하셔서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