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아파트, BRT 보조노선도 확인해야죠

요즘 신문에서 세종시가 뜨겁네요. 행정수도 이전 발언으로 아파트 가격이 고공행진(호가만?)하고 있다고 합니다. 호가가 하루에 1억씩 오른다고 하니 돈 많은 분들이 정말 많나봅니다.

세종시에 투자를 해보시려고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비싼 지역은 전세금이 받쳐주지 않아 갭투자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저렴한 곳을 봐야할텐데.. BRT 보조노선도 미리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세종시는 지하철이 없기 때문에 BRT 라는 교통수단이 집앞을 지나냐 안지냐가 중요한 지표 중 하나라고 합니다.

 

세종시 BRT 보조노선

 

지금까지 노선이 없는곳에 세종시가 보조BRT를 만든다고 발표했다고 하네요 BRT가 무엇이냐? 궁금하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BRT(Bus Rapid Transit)는 간선급행버스체계라고 합니다. 버스전용차로로 빠르게 이동하고 환승이 편리하며 교차로에서 버스 우선통행 등으로 급행버스를 운영하는 겁니다. 그래서 지상에서 버스로 다니지만 지하철처럼 빠르게 다닐수 있다고 하네요?

 

brt 보조노선

세종시에서 발표한  brt 보조노선 입니다. 세종시에는 내부순환 brt가 완성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1번국도 쪽에 접근성이 떨어져 이쪽을 보완하기 위한 순환노선을 만든다는 건데요

 

위 지도상으로 잘 보이지는 않지만 세종충남대병원- 세종시립도서관- 어진교차로 등을 경유하고 다시 brt 전용도로로 합류하는 내부순환 brt 보조노선을 운행하는게 이번 발표안입니다.

 

brt 보조노선 상세지도

지도가 잘 안보여서 확대해서 그려봤습니다.  홈플러스를 기준으로 봤을때입니다. 기존에 종촌동과 아름동 고운동쪽이 좋겠네요. 아름동과 고운동은 지금까지 세종시에서 소외된 지역입니다. 보조 brt로 빛을 볼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세종시 시내버스 환승시간 및 요금

현재 세종시는 환승시간을 1시간 이내 총3회로 무료환승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주간에 버스를 타는 사람들을 위해 1회 결제로 왕복 이용이 가능하도록 무료 환승시간을 대폭늘린다고 합니다.

 

세종시 버스요금

대신 버스요금이 인상됩니다. 세종시 버스요금이 시내구간에서 1400원으로 상승됩니다. 기존에 1,150원이었네요. 세종시에서 반석역까지는 1700원입니다. 오송역에서 반석역까지 2천원이구요.

 

오송역에서 세종시까지 가는 요금이 안나와있는데 반석역과 비슷한 수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세종 시계외 노선 현황

세종시에서 주변 공주나 천안 충남대로 가는 버스 노선 및 요금도 참고하세요 세종시는 지금 운영되는 시계외 추가 요금을 폐지하고 환승제도를 개선한다고 합니다.

 

세종시 시계외 버스

세종터미널이나 조치원역에서 출발하여 대전이나 공주 천안으로 가는 버스들입니다. 세종터미널에서 충남대로 가는 버스도 있으니 확인하시고 이용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