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회수승차권, 정기승차권 할인률 및 사용방법 확인하세요

코로나가 조금 진정되는듯 싶으니 많은 분들이 이번 황금연휴에 놀러를 많이 다니시는 것 같습니다. 기차도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처음엔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srt 사용도 많이 안했던 것 같은데 이제 보니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고 계시더라구요.

기차도 요즘은 방역을 철저하게 하고 소독도 하고 있다고 하니 조심해서 이용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기차 소독

 

ktx나 SRT는 버스보다 빠르고 편리한데 단점이 가격이 비싸다는 겁니다. 광주송정역에서 수서역까지 가서 서울을 한번가려면 요금이 장난아니죠. 성인은 1인당 10만원 가까이 소비됩니다. 그래서 저렴한 할인권을 찾는데 한두번 타는사람에게는 혜택이 별로 없네요

 

회수승차권, 정기승차권

 

SRT에서는 두가지 할인방식으로 매일출퇴근을 하거나 맞벌이부부 등 기차를 자주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회수승차권

먼저 회수승차권제도 입니다. 회수? 표를 다시 가져간다는 뜻인가? 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그 회수가 아니고 1번 2번 이런 회수를 이야기 하는겁니다. 회수승차권으로 10횟수동안 기차를 탈수있어요. 이름이 좀 특이해서 헷갈리네요

 

회수승차권은 2018년도 12월 말부터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지금 1년 넘게 서비스가 되고 있는데요. SRT 앱으로만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회원가입후 앱을 설치하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회수승차권의 할인율은 30%입니다. 유효기간은 1개월(30일)이구요. 그러니 기차를 자주타거나 단기간 기차를 많이 탈때 유리합니다. 이용회수는 10회밖에 없네요. 추후확대한다고 했는데  srt에서 생색내기로 만든건지 더 이상 만들고 있지 않습니다.

 

회수승차권 이용안내

1년이상 사용내역 등 데이터가 축적되었을텐데 새로운 상품 개발이 안되고 있네요. 회수승차권은 신용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1사람당 1매만 판매됩니다. 수도권에서 오송역이나 가까운 동탄 등 출퇴근 하시는 분들은 경쟁이 아주 치열합니다. 그래서 이것도 사기가 하늘의 별따기라고 하네요

 

회수승차권 이용방법

회수승차권 이용방법

회수승차권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앱으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1열차당 15장밖에 발권이 안되구요. 회수승차권은 기차를 타기전에 본인이 직접 회수 차감을 합니다. 기차는 왕복 두대를 선택할수 있는데요. 이게 고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주송정역에서 수서역을 가는 승차권을 발권하면 수서역에서 광주송정역으로 돌아오는 왕복 코스로 선택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시간도 정하게 되는데... 문제는 꼭 그시간 기차만 타야된다는 겁니다. 그러니 시간을 일정하게 탈 수 있는 분들만 발권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회수승차권은 1달내에 10번을 다 못쓰더라도 해당 횟수에 대한 환불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니 주의하셔야합니다.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1회 연장은 가능하다고 하는데 쉽게 해주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래도 장점도 있습니다.  기존 ktx는 공휴일에 정기승차권등이 사용이 안되었는데 이건 되네요. 다만 설 추석때는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고합니다.

 

회수승차권 가격

승차권 운임 계산 산식입니다. 입석보다 저렴한걸 알 수 있네요. 예를 들어 수서에서 오송역을 발권시 92000원에 발권이 가능합니다. 수서에서 오송까지 운임은 성인이 15200원이에요. 그럼 10번 타려면 15만2천원인데.. 이렇게 비교하면 저렴한게 확 느껴지네요. 잘 사용만 하면 큰 이득인데요. 필요하신분들은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정기승차권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승차권 이용방법

정기승차권 srt

 

정기승차권과 회수승차권의 차이는 매일타느냐 가끔타느냐? 인 것 같습니다. 정기승차권은 주로 매일 출퇴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이 것도 마찬가지로 평일 주말 공휴일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하네요. 정기승차권도 마찬가지로 앱으로 발권이 되므로 꼭 앱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정기승차권 특례

정기승차권은 출퇴근용이므로 가는열차 오는열차 이렇게 두가지 열차를 선택해서 발권합니다. 정기승차권과 회수승차권은 둘 다 지정좌석이 없습니다. 즉 자리가 없으면 서서 가셔야 합니다. 그러니 멀리 가거나 꼭 앉아야 하는 경우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정기승차권은 1열차당 54매까지 발권됩니다. 그래서 이 것 역시 발권하려면 서두르셔야 합니다.

 

정기승차권의 장점으로는 회수승차권과 다르게 이용특례가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회수승차권과 마찬가지로 정기승차권도 기차시간을 정해야 하는데요. 정기권의 경우 지정열차 전후 열차 또는 1시간 이내 운행열차를 탈 수 있습니다. 즉 조금 유연하게 운영이 가능한데요. 7시차로 예매했는데 놓쳤다면 그 다음 차를 탈 수 있는 것이죠. 이게 참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회수승차권은 그 기차 놓치면 그냥 새로 발권해서 타야하거든요

 

정기승차권 할인율

정기권은 회수권보다 할인율도 큽니다. 보통 1개월용이 50%할인됩니다. 10일용은 45% 할인이 되구요. 그러니 본인 상황에 맞춰서 발권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운임계산

운임계산 예시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수서에서 대전까지 20,100원인데 정기권 이용시 8,500원 수준인 것 같습니다. 정기권도 예전에는 평일만 되었는데 출퇴근 다변화 교대근무자 증가 등으로 주말 공휴일도 가능합니다. 다만 주말은 승차권 사용개시일로 지정할수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