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공무원 봉급 인상률 및 일반직공무원 봉급표 확인하세요

직장인들이 가장 좋은날은 바로 월급날일 것입니다. 올해 공무원 봉급이 2.8% 인상되었다는 뉴스가 있네요. 2.8%이면 어느정도 올랐는지 감이 안오지만 그래도 올랐다는게 기분 좋은 일일 것 같습니다. 이번 인상은 아마도 최저임금 등 형평성에 맞추기 위해 노력한 것 같습니다. 기존에 9급 공무원 보수가 최저임금보다 낮은 경우가 있다고 했는데 이번 인상으로 그런사례는 없어질 것 같다고 하네요

공무원은 모든 게 법으로 정해지는 집단입니다. 그래서 보수도 규정으로 정하고 있네요. 공무원 보수규정에 나와있는 2020년 일반직 공무원 봉급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공무원 월급표는 호봉과 급수로 구별됩니다. 급수별로 호봉이 올라가면 월급도 올라가는 구조이지요. 그러니 초임 사무관보다 6급이나 7급이 월급이 많기도 한답니다.

 

일반직공무원 봉급표

보통 남자들은 군대를 다녀와서 3호봉정도부터 시작합니다. 그러니 7급 3호봉이라면 205만원이 기본 월급입니다. 그 외에 수당 등은 근무여건에 따라 다르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급은 1호봉이 164만원 밖에 안되네요. 정말 월급이 그렇게 많은 편이 아닌 것 같습니다. 5급 사무관인 경우 1호봉이 253만원이니 어느정도 봉급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

 

또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특정직과 별정직도 일반직과 같은 월급표를 적용합니다. 즉 월급이 같다는 거겠죠?

 

연구직공무원 봉급표

다음으로 연구직 공무원 월급표 입니다. 연구직은 계급체계가 특수합니다. 연구사와 연구관 두 계급만 존재하네요. 그런데 월급은 일반직보다 좋아보입니다. 연구관의 경우 호봉이 올라가면 5급 사무관보다 훨씬 많은 급여를 받는 것 같습니다.

연구직공무원 월급표

지도직 공무원 봉급표

지도직 공무원도 연구직처럼 지도사와 지도관 두 계급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니 호봉에 따라 쭉 월급이 늘어나는 구조네요

지도직공무원 봉급표

교사 봉급표

 

다음은 유치원 초등학교 중 고등학교 교사 봉급표입니다. 교사는 정말 간단합니다. 호봉밖에 없습니다. 과목이나 전공에 따라 전혀 차별이 없네요. 이런걸 보면 공무원은 참 공평? 한것 같네요

 

교직원 월급표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의무경찰 월급표

 

평소 많은 업무에 고생많으신 경찰이나  소방관 공무원들 봉급표입니다. 최근 이분들에 대한 처우 개선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어떻게 월급에 많이 반영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소방관 월급

군인 월급표

군인은 계급이 다양합니다. 그래서 계급별로 차이가 많이나네요. 역시 월급을 많이 받으려면 승진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군인 봉급표

국립대학 교원 월급

국립대학 교원도 공무원입니다. 여기도 계급은 없습니다. 호봉만 있네요. 승진?등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국립대학 봉급표

이렇게 보니 공무원이 정말 다양하네요. 그래서 월급표도 정말 다양합니다. 이번에 급여 오르신 분을은 좋겠네요. 축하드리고 이제 사기업도 월급을 많이 올려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앞으로도 좋은 정보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공무원 수당등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도 참고해보세요

 

2019년 공무원 보수규정 및 수당규정 주요개정사항

 

2019년 공무원 보수규정 및 수당규정 주요개정사항

새해가 시작되고 벌써 한주가 지나갔습니다. 새해엔 많은 변화들이 있을 예정인데요. 오늘은 그 중 하나인 공무원보수 인상에 및 수당관련 변동사항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공무원 봉급인상(공무원 보수규..

bluego.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