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연가보상비 계산 및 연가규정에 따른 미지급 사유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오늘은 공무원 수당에 대해 또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은 연가 즉 휴가를 사용할수 있는데요. 이를 사용하지 않고 근무를 한 경우 그에 대한 보상으로 연가보상비를 지급합니다. 이건 수당에서도 별도로 관리되는 부분인데요. 어떻게 계산하고 지급되는지 한번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연가보상비 계산 및 일수확인

이 급여는 실비변상에 포함됩니다. 공무원들이 받는 수당에 포함되지만 별도로 관리되는 항목들로 보이는데요. 정액급식비, 명절휴가비, 연가보상비, 직급보조비를 한 카테고리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때 연가보상비는 1급이하 공무원이면 다 지급되며 보상일수는 20일로 정하고 있네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계속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급대상 및 지급제외 대상

먼저 지급대상을 살펴보면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1급이하 공무원과 고위공무원단 그리고 외무공무원 및 군인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거의 모든 사람에게 해당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단 지급제외가 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대표적인 예로 교사는 방학이 있어서 연가보상비가 없습니다. 또 공중보건의사, 국제협력의사, 공익수의사, 공익법무관 등도 지급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국방의 의무를 하는데 왜 안주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또 당연한 이야기지만 파면 또는 해임되거나 직권면직된 공무원들 그리고 군인도 문제가 있어 전역된경우는 받지 못합니다.

 

또 최근에 연가를 많이 사용하도록 권장하면서 권장연가일수를 만들어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 연가보상비를 지급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이월하거나 저축한 휴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지급이 안되구요. 그런데 정말 바빠서 휴가를 못갔는데 돈도 못받는 경우라면 억울하겠네요.

 

공무원 연가보상비 지급은 보통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줍니다. 그런데 연가활성화를 위해 되도록이면 6월 30일 지급을 못하도록 지정한 것 같네요. 그래서 그런지 지급 예외 대상자까지 지정해서 운영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이제 휴가를 안갔다 오면 복무규정에 따라서 돈도 못받으니 공무원들 휴가 사용이 늘어날 것 같네요. 또 휴직하거나 교육훈련파견 또는 해외주재근무 등으로 근무하지 않은 기간이 있따면 그기간에 비례하여 권장연가일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연가보상비 계산 및 지급액

그럼 대체 얼마를 받는지 계산방법이 궁금하셨죠? 지급은 예산범위에서 하되 20일 이내로만 지급할 수 있습니다. 위 표를 보시면 이해가 되실건데요.

 

6월 30일 지급하는 경우 5일치를 주구요. 12월31일 기준으로는 6월달 지급된 것 빼고 지급이 가능합니다. 계산은 해당월의 월봉급액의 86%를 30일로 나눈 단가를 보상일수에 곱해주면 됩니다. 월봉급액이라는 것은 호봉에 따른 봉급을 말하는 것 같은데요. 계산해보시려면 아래 글에서 봉급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즉 7급보다 6급이 많이 받고 호봉이 높을수록 많이 받는 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7급 10호봉인 사람의 연가보상비는? 호봉급여가 2,609,000원 이므로 74,791원정도 되네요. 하루 안쉬면 75,000원 받는다는건데.. 생각보다 작게 받는 것 같습니다. 차라리 쉬는게 좋겠네요

 

 2018 공무원 봉급표 다운로드 받으세요

 


연도 중 퇴직하는 경우에 대한 조건도 나와 있으니 참고하세요

 

연가보상일수 계산

그럼 보상일수 계산방법도 확인해보겠습니다. 연가보상은 20일이내로만 가능하며 20일 초과분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또 근무하지 않은 기간은 제외하니 계산식에 따라 계산을 해보세요. 12개월 다 근무하고 20일 미만으로 남은 휴가일수는 다 보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권장휴가일수가 있다면 보상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계산하는 건 항상복잡한데요. 보상일수 산정방법에 대한 위 예시를 보시면 조금 더 이해가 되실 것으로 믿습니다. 공무원 연가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은 이전글을 참고해주세요

 

[이전글]

 공무원 연가일수 및 특별휴가는 몇일?

 푸른고래 육아여행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덧글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1초만 투자해서 저에게 힘을주세요 ^^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해주시면 매일 새로운 소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