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중개수수료(복비) 계산기로 간단하게!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오늘은 부동산중개수수료 계산기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부동산 매매시 공인중개사를 통해서 거래하는게 일반적인데요. 금액이 작은경우는 직거래 하기도 하지만 금액이 커지면 아무래도 공인중개사를 통해서 거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부동산중개수수료(복비) 계산기로 간단하게!


이때 반드시 지출되는 것이 부동산중개수수료(복비) 입니다. 이때 복비를 어떻게 주시나요? 부동산에서 달라는 대로 주시는 건 아니겠죠? 



복비는 공인중개사 마음대로 받는 것이 아니고 법적 요율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니 부동산 거래시 미리 계산해 보시고 더 내는일 없도록 하세요. 물론 공인중개사에서 더 받진 않겠지만 얼마 내야하는지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부동산중개수수료 계산방법 및 수수료율


그럼 복비 계산은 어떻게 할까요? 

<중개수수료 계산방법>

○ 부동산거래가액 * 보수료율 = 복비


기본적으로 위의 공식을 사용합니다. 보수료율은 물건이나 금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럼 이 보수료율을 아는게 필수겠죠? 보수료는 상한요율이 정해져 있구요. 한도액도 정해져 있답니다. 


서울, 인천, 경기, 강원, 경북, 대구, 대전 부동산중개수수료율


수수료율은 위에서 처럼 매매냐 임대냐에 따라 다르며 해당 부동산의 거래가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런데 지자체별로 요율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실제 요율을 알아보시려면 해당 지자체에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그럼 위 표에서 나온 요율을 적용해볼까요? 5천만원짜리 집을 매매했을때 수수료는 얼마일까요? 5,000만원 * 0.5%(상한요율) = 25만원입니다. 따라서 최대 25만원이므로 더 내면 손해겠죠? 부동산 거래시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부동산중개수수료 계산기


그런데 위 표만 봐도 머리아프시다구요? 또 지역마다 다르니 언제 찾아보겠습니까 그래서 오늘은 기본개념만 알아두시고 편리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네이버에서 부동산 중개보수 계산기를 검색합니다. 


네이버 부동산중개수수료


그럼 위와 같은 계산기가 나옵니다. 여기서 주택이냐 오피스텔이냐 종류를 선택하시고 지역 및 매매방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금액만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누르시면 최대 중개보수가 나오게 됩니다. 어떤가요. 위에서 구한 값이랑 똑같이 나오네요.

 

부동산 거래수수료가 법적으로 정해져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면 바가지 쓸 수 도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가가 큰만큼 부동산중개수수료도 비쌉니다. 조금이라도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포스트>

 수완 코오롱하늘채 아파트 조경이 멋지네요

☆ 수완지구 타운하우스 브리움 단지 구경


** 푸른고래 육아여행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덧글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1초만 더 머물러 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