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양도세 계산기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하세요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최근 부동산 관련 세법 등이 너무 자주 바뀌어서 너무 복잡합니다. 세무사님들도 다시 공부해야 하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가장많이 알아보시는 아파트 양도세 계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양도세는 아파트나 주택 등을 판매할 때 그 수익에 대한 세금을 거두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즉 내가 얼마나 돈을 벌었냐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아파트양도세는 또 다양한 조건이 붙습니다. 내가 2주택인지 아니면 1주택인지 주택을 보유했다면 얼마 기간동안 보유했는지 등을 따져야 한답니다.

 

국세청 아파트 양도세 계산기

 

홈택스 모의계산

우라나라는 이런 것 보면 정말 IT 강국인것 같습니다. 연말정산도 미리 모의연말정산 돌려보듯이 세금도 모의계산이 가능합니다. 국세청에 들어가시면 위 화면처럼 메뉴가 나오는데요 우측 하단에 보시면 모의계산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여기로 들어가시면 양도세 뿐만아니라 정말 다양한 세금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기 등

양도세에 대한 계산이 가장 많은지 가장 1번으로 메뉴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증여세도 여기서 계산이 가능하네요. 그 외 조정지역이냐 다주택자냐에 따라 중과여부까지 확인해줍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계산기들이 있습니다. 연말정산도 있고 퇴직소득 세액도 있네요 심지어 종교인소득 연말정산 자동계산도 되나봅니다.

 

모의계산

오늘은 양도소득세가 중요하니 이것만 살펴보겠습니다. 1개 부동산 양도시 비로그인 상태에서도 계산이 가능합니다. 우측에 있는 노란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입력정보

그럼 기본사항 거래금액 등을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본인에 해당하는 정보를 잘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양도일자와 취득일자 그리고 양도물건 종류를 먼저 결정하고 거래금액을 입력하세요

 

그리고 아래쪽 추가정보를 더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세대 1주택으로 2년 이상 거주 했는지 등 조건을 입력합니다. 그래야 비과세가 되는지 아닌지 판단이 되거든요.

 

 

모의계산 결과

모의계산

그럼 위 사진처럼 모의계산을 해보겠습니다. 12년정도 보유를 했다고 하구요. 취득가 3억5천인데 양도가가 7억5천만원인경우 양도세는 얼마일까요. 취득가액 입력시 취득세 등록세 그리고 법무사 비용까지 경비처리가 됩니다. 그러니 증빙서류 잘 챙겨두셨다가 매도시 꼭 사용하세요. 그리고 부동산비용도 내가 살때 그리고 팔때 둘다 경비처리가 됩니다. 그러면 그만큼 세금이 줄어든답니다.

 

그리고 양도소득기본공제 250만원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네요. 이때 부부 공동명의라면 2명에 대한 기본공제 500만원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단 각각 세금을 계산해야 합니다.

 

1세대 1주택

기타사항도 입력을 해줬는데요. 1세대1주택이고 9억원 이하 주택이라면 2년이상 보유시 당연히 세금이 없습니다. 그래서 1세대 1주택이 아닌 경우로 설정하고 계산을 해봤습니다.

 

요즘에는 조정지역이냐 아니냐 그리고 2주택이냐3주택이냐에 따라 중과세까지 됩니다. 그러니 이런 경우 추가정보에 내용을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계산결과

계산결과입니다. 1세대 1주택이 아니고 양도소득금액이 거의 3억에 육박하기 때문에 세율이 엄청나네요 38%의 세금을 내야합니다. 그래서 계산된 세금이 9100만원정도입니다. 그럼 2억정도 이익을 보겠네요. 그런데 1억가까이 세금을 내야하는 구조입니다.

 

부동산 가격이 올라갈수록! 양도차액이 늘어날수록 세금이 엄청나게 커질 것 같습니다. 그러니 절세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정확한 세금을 적절하게 낼 수 있도록 해야할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국세청 양도세 계산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세 카드납부 방법 및 수수료 확인하세요(국세청 홈택스)

 

양도세 카드납부 방법 및 수수료 확인하세요(국세청 홈택스)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요즘 집에만 갖혀있어서 답답한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하기 어렵지만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서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자가�

bluego.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