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출산휴가 기간 쌍둥이는 몇일?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오늘은 공무원 출산휴가 기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이가 쌍둥이면 출산휴가도 더 길까요? 궁금한 점 설명해드립니다.

출산휴가는 임신 중인 공무원이 출산전 또는 출산후에 쓸 수 있는 휴가 인데요. 보통 출산전 미리 들어가서 출산후 더 많이 쉬게 됩니다.

경우에 따른 출산휴가 일자

공무원 특별휴가는 국가공무원 복무규정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일수를 알아봅시다.

 

1 기본 휴가 일수 : 90일(쌍둥이 이상 임신한 경우 120일) 이때 출산 후 휴가기간이 45일(쌍둥이 이상 60일) 이상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예외)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출산 전 어느때라도 최장44일(쌍둥이 이상 자녀 임신시 59일) 범위에서 출산휴가를 나눠 쓸수 있음.

  1) 임신한 사람이 유산 또는 사산 경험이 있는경우

  2) 임신한 사람 연령이 만 40세 이상인 경우

  3) 임신한 사람이 유산, 사산 위험이 있다는 진단서 제출


따라서 특별한 일이 없는 경우 출산후 3달정도를 쉴 수 있습니다. 요즘엔 유산이나 사산이 문제가 되니 임신말기에 미리 들어가 쉬게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어쨌든 출산이후에 쉬는 날을 더 많이 배분하게 되어 있네요.

 

 

육아휴직 기간

보통 출산이후 3개월만 쉬면서 아이를 보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보통 육아휴직을 연계해 사용하는데요.

 

이 휴직은 만8세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인 자녀가 있을때 쓸 수 있습니다. 휴직 기간은 자녀 1명당 3년이내 입니다. 그래서 자녀가 3명이라면 9년까지 휴직을 할 수 있습니다. 역시 공무원은 이런 점이 좋네요.

육아휴직 기간은 "국가공무원법"에서 다루고 있다는 것도 참고해두세요 추가로 육아휴직 수당 등에 대해 알아보시려면 아래 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육아휴직수당 및 관련 규정

 푸른고래 육아여행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덧글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1초만 투자해서 저에게 힘을주세요 ^^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해주시면 매일 새로운 소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