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이더월렛 사용법 가스(gas)와 수수료 계산

4월들어 암호화폐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는 분위기네요. 조금씩 장이 살아나는걸까요? 투자하시는 분들 모두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요즘도 분위기는 ico가 많이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최대 거래소인 빗썸에서도 ico를 진행한다는 소식이 있네요. 올해는 정말 대기업 등에서 진행하는 리버스 아쇼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 가스한도 및 가스값

아이씨오를 하다보면 마이이더월렛을 사용하는게 거의 필수적입니다. 그러니 사용법을 잘 숙지하셔야 합니다. 이 지갑으로 이더리움을 보내면 보낸양만큼 계산해서 토큰을 배분해 주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이더를 전송하거나 토큰을 다른 지갑(거래소)로 보낼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게 가스(gas)입니다. 차에 비유하면 기름을 넣어야 차가 가는것처럼 말이죠.

 

가스란?(전송수수료 개념)

가스는 은행으로 치면 송금(transaction) 수수료입니다. 이 비용은 채굴자에게 보상으로 지급되는데요. 블록체인이 코인이 없이 운영될 수 있느냐 없느냐로 토론할때 자주 나오는 이야기 입니다. 보상없이 이 생태계가 운영될 수 있을까요?

 

블록체인 내에서는 이더나 토큰을 전송시 gas 값에 따라 블륵처리 속도와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많은 수수료를 주는 사람 것을 먼저 처리해주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죠.

 

평소 상황에서는 가스값을 조금만 사용해도 무리없이 전송이 되는데요. 인기있는 ico의 경우 선착순으로 입금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땐 풀로 gas를 쏴주기도 합니다. 즉 상황에 따라 내가 수수료를 결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계산에 필요한 것은?

 

두가지 개념을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개를 곱한 값만큼 비용이 차감됩니다.

1. 가스한도(Gas limit) - 전송시 필요한 최대 비용 한도 (최대로 설정해도 실제 사용되지 않으면 반환됩니다.)

2. 가스값(Gas price) - 기위(Gwei)라고 하며 1-99까지 설정가능

 

최종수수료 = 가스한도 × 가스값

설정방법은 아래에서 사진으로 확인하세요

 

전송 메뉴로 가시면 위 사진처럼 보이는데요. 트랜잭션 생성전에 한도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값은 네트워크 상황등을 고려하여 설정하는데요. myehterwallet에서는 지갑주소와 수량을 입력시 자동 결정됩니다. 여기서 더 빠른걸 원하면 더 높은 값을 입력하시면 되구요.

 

가스값 설정

기위값은 사이트 우측 상단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5gwei로 설정되어 있네요

 

 

눌러보시면 슬라이드바로 조정이 가능하고 값을 높일수록 fast에 가까워 집니다. tx fee= gas price*gas limit이라고 알려줍니다.

 

가스스테이션(gas station) 활용하기

일반적으로 가스워가 일어나는 ico의 경우 미리 한도와 값을 정해서 공지해줍니다.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적정한 수준의 가스만 태우면 되는데요. 불필요한 수수료 낭비를 낮추기 위해서는 개스 스테이션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th gas station

이더리움 개스 스테이션을 검색해서 들어가보시면 위 그림처럼 보이실텐데요. 여기는 현재 블록에서 사용되는 추천 가스값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 숫자는 항상 바뀌는데요. 지금 스탠다드 기위값은 0.5 이고 달러로 0.006$ 입니다. 10원도 안되는 가격이죠. 최소로 보내고 싶어도 0.4gwei면 된다는 건데요. 이건 속도가 느리지만 안전하게 전송되는 수치입니다.

 

최소값보다는 높여서 보내야 성공적으로 전송되니 이 값보다는 높게 설정하셔야 겠습니다. 값이 부족하면 나중에 가스만 버리고 전송이 실패되거든요..

5482973블록에서 tx pool vision을 확인한 결과입니다.

0.5로 보내도 되는데 6%만 이 값으로 보냈다네요..

1기위만 해도 충분한데 28%만 이용했습니다.

그 이상으로 보낸 분들이 부지기수입니다. 속도 싸움이 아니라면 이렇게 낭비할 필요 없겠죠?

tx calculator 메뉴에서는 수수료 계산을 할 수 있어요. 한도와 프라이스를 결정하고 submit 누르면 평균전송시간과 비용을 볼 수 있습니다 21000한도로 1gwei로 설정시 0.0126달러가 지출되었고 이더리움으로는 0.000021이 지출됩니다.

 

업비트나 빗썸같은 거래소에서 이더전송시 0.01을 받는데요. 얼마나 폭리를 취하고 있는지 아시겠죠? 이 수수료도 나중에 공정하게 조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마이이더월렛 사용법(가스 계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소중한 이더리움 아껴쓰시길 바라겠습니다.


 푸른고래 육아여행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덧글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1초만 투자해서 저에게 힘을주세요 ^^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해주시면 매일 새로운 소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