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알아보세요(의료급여 수급권자)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요즘 대한민국 저출산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를 낳아 키우고 싶지만 현실이 너무 힘들고 청년들은 당장 취업도 안되서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이 문제가 풀릴지 참 고민이네요.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알아보세요 


국가에서도 이런 문제에 대한 심각성은 인지하고 해결해보려고 하는데 정말 수요자에게 필요한 대책이 마련되었는지는 의문입니다. 오늘은 임산부에 대한 혜택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의료급여 중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오늘 알아보는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국민행복카드 발급과는 다른 제도 입니다. 잘 확인해보시구요.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



<지원대상>

- 임신이 확인된 의료급여 수급권자


<진료비 지원>

- 임신확인시 임신출산 관련 진료비(초음파 검사등) 50만원 지원(쌍둥이 이상 다태아 90만원 지원)

 * 임신과 출산 진료를 받기 어려운 지역에 30일 이상 거주시 30만원 추가지원

    (추가금 지급 대상 지역은 아래 참고)

- 진료비 사용기간 : 출산예정일 +60일까지 사용가능 

- 1일 사용액 한도 제한 없음 





참고로 한의원, 한방병원에서도 진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특정 상황에만 적용되니 아래 표를 확인해주세요. 아래 상병으로 진료받은 경우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지원금 신청방법


진료비는 시/군/구청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해당 주민센터에서 상담을 받고 서비스를 신청하면 지자체에서 조사후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그 이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답니다. 


제출서류는 아래 표를 확인해주세요. 제출서류 미리 준비하셔서 가셔야 편리하겠죠?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신청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신청서와 임신사실 증명서 1부만 준비하시면 된답니다. 신청서 양식을 첨부하니 한번 보시고 가던지 미리 작성해 가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의료비 지급신청.hwp



국민행복카드 신청

의료급여 수급권자가 아닌 경우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하셔서 진료비를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바우처를 신청하셔야 하는데요. 신청은 bc, 삼성, 롯데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구요. 전화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가 발급되면 진료비를 결제할 수 있답니다.  국민행복카드 신청 등 자세한 사항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전글]

 시간제 보육! 급할때 어린이집에 맡기세요

어린이집 맞춤형 보육이란?(종일반, 맞춤반 차이점)


 푸른고래 육아여행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덧글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1초만 투자해서 저에게 힘을주세요 ^^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해주시면 매일 새로운 소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