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 반드시 알아두세요(입소우선순위 점수 확인)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어린이집 보내실 예정이신가요? 그럼 입소대기에 대해 알아두셔야 합니다.

어린이집 가는게 무슨 군대가는 것도 아닌데... 입소대기가 뭐야 하시는 분들 설마 없으시겠죠?

 

요즘 어린이집 가려면 입소대기 신청은 필수입니다. 필수!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이란?

- 입소를 희망하는 어린이집이 잇는 경우 입소대기 신청을 하셔야 입소우선 순위에 따라 입소가 가능함(입소대기관리시스템을 통해 입소대기자를 온라인으로 관리하고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음) 

 

 

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입소대기는 입소를 희망하는 어린이집에 미리 신청을 해야 그 어린이집에 갈 수 있는 것이죠. 입소대기 안하면요? 못갑니다. 특히 집 근처나 좋기로 소문난 어린이집을 보내실려면 더욱더 입소대기를 먼저 해놔야 겠죠?

어린이집 보내려고 계획을 하셨다면 최소 6개월이전에는 입소대기를 하는게 좋습니다. 서두르시는 분들은 1년전에도 하시더라구요

실제 서울 유명 국공립 어린이집은 1순위여도 1년이상 대기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입소대기 신청방법>

○ 입소대기 신청 시기 : 연중 수시

○ 입소대기 대상 아동 : 보육나이 만 0세 ~ 만5세(장애아동은 만 12세까지 가능)

○ 입소대기 신청 어린이집 숫자 : 재원중인 아동(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경우)은 2개소, 미 재원중인 아동은 3개소

○ 대상 어린이집 : 입소 우선순위를 적용하는 전체어린이집에 대하여 입소대기 신청가능(직장, 협동어린이집 제외) - *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의 경우 서울시 보육포털 서비스(iseoul.seoul.go.kr 이용)

 

□ 온라인 신청 방법

  - 부모 또는 보호자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www.childcare.go.kr)에 접속하여 입소신청

□ 어린이집 방문신청

  - 부모 또는 보호자가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입소신청



 

<입소우선순위 제도>

어린이집 입소신청을  하셨다면 입소 우선순위에 대해서도 알아두셔야겠네요

어린이집 입소우선순위 제도는 돌봄지원 필요성이 높은 가구의 아동이 우선적으로 입소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입소순번은 입소대기관리시스템을 통해 입소 대상에게 부여된 배점이나 신청일에 따라 자동으로 정해지게 됩니다.

 

<입소우선순위기준>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의 규정에 의한 보호대상자의 자녀

- 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차상위계층의 자녀(최저생계비의 120% 이하)

- 장애인복지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장애인 중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장애등급 이상에 해당하는 자의 자녀(장애부모)

-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제1호에 따른 다문화가족의 영유아

- 제1형 당뇨를 가진 경우로서 의학적 조치가 용이하고 일상생활이 가능하여 보육에 지장이 없는 영유아

 

 

1순위(시행규칙 근거)

- 아동복지시설에서 생활중인 영유아

- 부모가 모두 취업중인 영유아(맞벌이)

-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의 영유아 또는 영유아가 2자녀 가구의 영유아(다자녀)

- 산업단지 입주기업체 및 지원기관 근로자의 자녀로서 산업단지에 설치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

 

2순위, 3순위

- 기타 한부모, 조손가족, 입양된 영유아, 재원아동의 형제 자매(같은 어린이집에 형제가 있는경우)

- 1, 2순위에 해당하지 않는 일반 영유아

 

위에서 보신 것처럼 순위가 정해져 있구요. 입소 신청자가 각 순위 항목에 중복으로 해당되는 경우 해당 항목별로 부여된 점수를 합산하여 높은 순으로 입소를 하게 됩니다.

단 2순위에 해당한다면 점수합산결과 1순위보다 높거나 같다고해도 1순위를 넘어 설 수 없습니다.

 

1순위 100점(3자녀 이상 가구 자녀 및 맞벌이 각 200점 부여하되 맞벌이 + 3자녀이면 추가 300점 부여), 2순위 50점, 3순위 0점, 고점자 순으로 입소순위 실시간 변동 , 동점자 발생시 신청일 순으로 순위 부여!

 - 세자녀 이상인 경우(200점) + 맞벌이(200점) +[맞벌이 +3자녀 이상](300점) = 700점입니다.

   맞벌이고 세자녀 이상인 경우 누구도 따라갈 수 없겠네요 (세자녀, 맞벌이에 대한 점수 기준이 16년 11월에 바뀌었습니다. 이로인해 많은 순위변동이 있다고 하네요)

어린이집 입소 대기 신청 왜 중요한지 아시겠죠? 그럼 어린이집 보낼 준비 잘 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많은 공감 부탁드립니다.

 

<관련 포스팅>

2017/02/14 - [육아관련] - 3월에 보육료, 양육수당, 유아학비 지원받으려면 미리 사전신청하세요

2016/12/30 - [육아관련] - 가정양육수당 또는 보육료 지원받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