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공무원봉급 얼마나 인상될까?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올해 최저임금이 16.4% 오른 7,530원으로 결정되면서 공무원봉급 인상에도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정권이 바뀌면서 임금이 올라간 적은 많이 없다고 하는데요. 최저임금이 많이 오른 만큼 공무원 사회에서도 봉급인상을 기대하는 건 당연한 것 같기도 합니다.


2018년 공무원봉급 얼마나 인상될까?


최저임금이 너무 올라서 하위직의 경우 계산해보면 최저임금보다 작은 월급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실제 9급 공무원 1호봉은 139만원 수준인데 시급으로 계산해보면 6,600원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최저임금보다 한참 작은 봉급을 받게 되는 것이죠.

 

 

2017년 공무원 봉급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17 군인 봉급표 한눈에 보세요

 2017 공무원 봉급표 확인

 

2018년 공무원봉급 인상률


 

공무원봉급의 경우 매년 9월 국회에 예산안을 제출하기 때문에 2018년 봉급인상률은 정확히 결정되지 않았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참고로 작년 공무원봉급 인상률은 2017년 3.5% 였습니다. 과거 경기가 않좋은 시기는 오히려 깎인 적도 있다고 하네요.

 

그런데 다가오는 2018년에는 최저임금에 따라 변수가 생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라에서 정해놓은 최저임금보다 작은 봉급을 받는 공무원? 뭔가 아이러니하지 않나요? 공무원 봉급이 어떻게 결정되냐에 따라 민간 기업의 봉급 인상률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위에서 언급한 9급공무원의 경우 10%이상 봉급인상이 되야 최저임금 수준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이번 정부에서 공무원 증원 등에 따른 재정 부담이 있기 때문에 봉금인상률은 기껏해야 1-3%이내로 결정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물론 공무원은 봉급이외에 각종 수당이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거 아니냐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소방 경찰 공무원 분들의 복지가 향상되었으면 좋겠네요.

 

어떻게 결정될지는 모르겠지만 국가와 국민 모두 만족하는 방향으로 결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공무원 당사자분들도 만족을 해야겠죠? 문재인정부가 소득증대를 기반으로 경제활성화를 한다고하니 과연 어떻게 결정될지 궁금합니다.

2018년 공무원봉급

 

참고로 인터넷상에서 본 인상률입니다.

2018년 1.8% 인상할거라는 예상이며

이에따른 반발이 있는 것 같습니다.

 

 푸른고래 육아여행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덧글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1초만 투자해서 저에게 힘을주세요 ^^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해주시면 매일 새로운 소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