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이란? 10대 대표 과제 확인하세요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적극 추진하고 있는 한국판 뉴딜 사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엄청난 재원을 들여서 하는 만큼 침체된 경기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데요.

 

10대 대표 과제

오늘 알아보니 한국판 뉴딜 정책은 총 10개 과제로 선정된 것 같습니다. 경제활력 제고와 단기 및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사업들, 그리고 미래를 위한 디지털, 그린사업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결정한 것 같네요

 

투자계획은 2025년까지 총 사업비가 무려 100.9조원 입니다. 이 중 국비가 68,7조원 들어간다고 합니다. 정말 어마어마 하네요. 그래서 일자리를 111.1만개 창출한다고 하는데 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획재정부 10대 뉴딜사업

기획재정부에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내건 한국판 뉴딜 사업 그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과제선정 기준

과제 선정기준과 투자계획 그리고 일자리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그림입니다. 정말 잘되어서 요즘 취업난 좀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데이터 댐

1 데이터 댐  사업은 분야별 데이터 확충 및 연계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5G와 AI 융합서비스 등 미래 산업 기반이 될 수 있는 사업인 것 같습니다. 이제 정말 미래 사회로 들어갈 수 있는 걸까요

 

이 사업으로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이 확대되고 5g 조기구축 세제지원 등이 이루어집니다. 이 안에서 새로운 걸 개발하는 사람들은 엄청난 부를 축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지능형 AI 정부

이제 정부도 AI를 들고 나오네요. 모바일 인증으로 종이 없는 정부서비스를 만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 오피스가 구현된다고 한네요. 그러면 이제 관공서도 사라지는 걸까요?

 

또 블록체인 기술과 공공정보시스템 활용 등 다양한 사업이 이루어집니다.

 

스마트 의료 인프라

3. 스마트 의료 인프라 사업

코로나19 와 같은 감염병에 대응하는 그리고 디지털 기반으로 스마트 의료 인프라를 구축합니다. 호흡기 전담 클리닉을 설치하고 AI 정밀진단이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 실증 추진 등이 시행됩니다.

 

4. 그린 스마트 스쿨

안전하고 쾌적한 온 오프라인 융합형 학습공간 구축을 시작합니다. 초중고 교실에 와이파이도 구축하네요. 그리고 온라인 교육 통합플랫폼을 구축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후학교 리모델링을 하면서 태양광 친환경 단열재 설치 등 사업이 진행된다고 하네요

 

디지털 트윈

5. 디지털 트윈

디지털 시뮬레이션 분석, 3D 기반 신성장 경쟁력 기반 확보 사업입니다. 고해상도 영상지도를 작성하고 항만시설 모니터링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그리고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도 구축한다고 하네요

 

6.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 및 4세대 철도무선망을 구축합니다. 상수도 스마트화, 재난대응 조기경보시스템도 설치합니다. 앞으로는 정말 디지털을 떼 놓고 살기 힘든 세상이 될 것 같네요

 

스마트 그린 산단

7. 스마트 그린산단

기업 혁신역량 제고, 에너지 소비 효율화, 친환경 제조공정이 가능한 산단 만들기

스마트 에너지 플랫폼을 구축하고 생태공장 및 클린팩토리 구축, 소규모 사업장 미세먼지 저감장치 설치 지원 사업 등으로 이제 산단에서도 친환경을 따질 계획입니다.

 

8. 그린 리모델링

노후 건축물 태양광 설치 및 고성능 단열재 교체 사업 등 공공시설 제로 에너지 전환

앞으로는 공공시설에서 사용하는 에너지가 점점 줄어들겠네요 에너지 고효율 국공립 어린이집 및 국민체육센터 신축 등 다양한 사업이 진행됩니다.

 

그린 에너지

9 그린 에너지

해상 풍력단지 입지 발굴, 수소 원천기술 개발 및 수소도시 조성, 석탄 발전 등 사업축소 예상지역 신재생 에너지 업종전환 지원 등 으로 신재생 에너지를 확산시킬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저탄소 친환경 국가로 도약하구요. 말로만 듣던 사업들이 이제 눈앞에 펼쳐질 것 같습니다.

 

10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요즘 테슬라 정말 혁신적인것 같습니다. 전기 수소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확충에도 많은 예산이 들어갈 예정입니다. 노후 경유차나 건설기계 농업기계 조기폐차 지원사업, 노후선박 친환경 전환, 수소차 연료전지 시스템 기술개발 추진 등 다양한 사업이 있습니다.

 

이제 기름을 넣는 차량이  더 적어지는 날들이 올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한국판 뉴딜 사업에서 진행되는 대표 10가지 과제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앞으로 더 많은 자료가 정부에서부터 나올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은 대략 이런 게 있구나 하고 참고하는 정도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