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권 이전등기신청서 작성은 이폼(e-form)으로 하면 편해요

안녕하세요. 셀프등기 하시는 분들이 많이 궁금해 하시는 소유권이전등기신청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평소에 법쪽에 관심이 있거나 전공하신 분들이 아니라면 등기업무가 생소하고 어려우실 건데요.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꼼꼼하게 챙기시면 혼자 소유권이전을 해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됩니다.

 

신청서 작성시 글씨가 안이쁘거나 해서 컴퓨터로 작성도 많이 하시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e-form은 이런 걱정 없이 신청서를 깔끔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이걸로 등기 접수시 접수비도 더 저렴 하다는 사실..

 

소유권 이전등기신청서 작성방법

이폼은 인터넷 등기소에서 작성이 가능한데요. 먼저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본인이 작업하던걸 저장도 할 수 있으니 가입 먼저 해주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하시고 등기신청 메뉴로 가세요. 그리고 E-form 신청하기를 클릭하세요

 

그럼 좌측에 신청서 좌측현황을 누른뒤 신규 버튼을 눌러 입력을 시작합니다. 이폼 이용시 초보자도 쉽게 신청서를 작성하실 수 있답니다.

 

그럼 세부 작성화면으로 넘어가는데요. 먼저 등기유형을 선택하고 관할등기소를 선택하세요. 검색버튼을 눌러 입력하시면 편리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부동산 입력 그리고 동의를 체크하시고 계속 진행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등기유형은 소유권이전등기가 되겠습니다. 물론 근저당권설정 해지, 소유권보존, 전세권설정, 지상권설정 신청서도 이폼으로 가능한 것을 볼 수 있답니다. 말소등기도 가능하니 인터넷등기소를 적극 이용하세요.

 

그 다음 관할등기소 선택입니다. 해당건물 주소를 관할하는 곳을 검색하셔서 신청서를 제출하셔야겠죠? 등기소명을 검색하셔도 되고 동을 검색하셔도 됩니다. 서울은 등기소가 많으니 정확히 모르신다면 등기소로 전화해서 확인먼저해보세요

 

마지막으로 부동산정보를 입력합니다. 제일 빠르고 쉬운 방법은 부동산 고유번호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주소가 잘 검색되지 않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등기부등본을 확인해서 꼭 번호를 적어두시고 여기서 검색해보세요

 

부동산 정보가 입력되면 최종적으로 위 화면처럼 나올겁니다. 그럼 자동으로 신청서에 입력한 내용이 출력됩니다. 나중에 위임장 쓰실때 쓰는 정보는 여기를 보고 쓰시면 간편합니다. 부동산표시를 위임장에도 작성하거든요. 전산으로 뽑을수도 있지만 저는 그냥 이 정보를 이용해서 서식에 작성하는게 편리하더라구요.

 

위임장 작성방법은 아래글을 참고하십시요

 소유권이전등기위임장 양식 변경 및 작성방법

 

1단계가 끝났으면 이제 2단계로 등기할 사항을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고 하나하나 채워나가시면 완성이 금방 된답니다.

 

○등기원인과 연월일 : 계약일자를 클릭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원인은 매매가 되겠네요. 잔금납부일도 계약서에 맞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전해야할 등기의무자 : 매도자 정보를 입력하세요. 주민등록번호 등이 필요하니 계약서를 보고 작성하시구요

 

○ 등기의 목적 : 소유권 이전

 

○ 이전할 지분 : 매수하는 경우 당연히 지분 "전부"를 이전해야 합니다.

 

○ 등기권리자는 매수인 즉 집을 산 사람을 입력합니다. 매수인이 1명이면 그 사람 정보만.. 공동명의를 하신다면 2명다 적으셔야죠.

 

그 다음 거래가액 입력을 하시구요. 다른 기타사항은 특별히 적으실게 없습니다. 해당되는게 있으면 써야겠지만.. 일반적인 이전등기에서는 거의 필요가 없네요.

 

아직 신청서 작성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차근차근 하시면 다 하실수 있습니다. 작성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시면 되구요. 이폼으로 작성하는 법은 추가 자료 확보후 다시 추가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유권이전등기 신청서 작성하는 방법 완벽정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