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등록비용 간단하게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푸른고래입니다.

신차 구매시 자동차취득세를 내야하고 세금과 별도로 등록비용이 들어갑니다. 이번 글에서는차량 등록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득세 관련은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이전글] 

2017/04/23 - [생활정보/알짜생활정보] - 자동차취득세 납부기준 및 감면조건


자동차 등록비용 간단하게 알아보세요


그럼 자동차 등록비용에는 취득세 이외에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 등록시 공채를 매입해야 합니다. 공채는 지역에 따라 매입금액이 다르니 꼭 확인하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공채는 지자체에서 발급하는 채권입니다. 이 채권은 만기가 있어서 만기까지 가지고 있으면 이자와 함께 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유기간이 5년으로 길고 이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바로 매도처리를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공채를 매도하면 할인율에 따라 은행이 공채를 매입합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짜리 공채가 있다면 5년뒤에 105만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난 5년 기다리기 싫으니 누가 내 공채를 샀으면 좋겠는데 100만원에 팔면 안팔립니다. 95만원 팔면 팔리겠죠?그럼 은행은 공채 만기시 10만원을 이익으로 가져가는 형식입니다. 


비싼 차 사시는 분들은 공채 구매 비용도 커서 여유가 있다면 보유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할인판매할 것이냐 보유할 것이냐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공채매입 비율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공채매입 비율은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입니다. 그래서 자동차 등록비용이 등록장소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자동차 등록은 전국 어디서나 가능하므로 등록비용이 싼 곳을 골라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거리나 시간 비용을 고려하셔야 겠죠.


자동차 공채매입

위 표를 보시면 공채는 두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도시철도채권과 지역개발채권인데요. 서울, 부산, 대구지역에서는 도시철도채권을 구매하고 나머지 지역은 지역개발채권을 구매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구입하는 중형차 승용을 등록하는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곳은 서울입니다. 서울은 공채를 12%나 구입해야합니다. 부산이나 대구는 4% 밖에 안되구요. 


<공채매입기준>

공채매입기준은 차량구입금액에서 부가세를 빼고 계산합니다. 세금계산서에서 공급가액을 기준으로 공채매입율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공채매입기준은 차량등록시 다시 한번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인천,경기도, 부산, 대구, 경남, 지역은 2천cc미만 승용차에 대한 공채구입면제가 있었는데요(2016.12월까지) 올해 연장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확인해보니 경기도는 승용차이고 2천cc미만인경우, 차량가격이 5천만원 이하라면 2017년에도 공채면제를 해준다고 합니다. 


차동차 등록비용 간단히 확인하기


그럼 이제 차량 등록시 취득세와 공채매입율을 알아봤는데요. 간단히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카톡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카카오톡 아니구요. cartok 입니다. 



카톡 닷컴에 접속후 

등록비용 계산기를 

확인하세요~


자동차 등록비용 계산기

차종과 배기량, 등록지역, 구입가격을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등록비용이 계산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구입가격에

부가세, 탁송료를 포함시키는건데요

계산 결과보면 취득세는 부가세 빼고

자동 계산됨을 알 수 있습니다. 

 


카톡 자동차 등록비용 계산기가 

좋은점은 지역별로 등록비용이

얼마인지 한꺼번에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제주도는 공채매입때문에 

53,000원이 더 들어갑니다. 

차량등록비용 계산하기 쉽네요


<관련포스팅>

○ 자동차취득세 납부기준 및 감면조건

 현대자동차서비스 영업시간 및 직영점 알아보기

 광산구청 자동차세 연납신청으로 세금절약하세요(2017년)


** 푸른고래 육아여행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