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연말정산 맞벌이부부 절세방법 알아보기

2016 연말정산 맞벌이부부 절세방법 알아보기

 

요즘 맞벌이 하는 부부 많으시죠? 물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데 해결할 방법은 없고. 월급은 그대로이구요. 그래서 맞벌이 안하면 살기 어렵다는 말도 자주 듣습니다.

그런데 맞벌이해도 양쪽으로 지출되는 것 보면 맞벌이한다고해서 꼭 가계경제에 도움이 되는것도 아니라는 말도 있으니 우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연말정산 맞벌이부부 절세방법

 

세금한푼이라도 아껴봐야죠

맞벌이 부부는 어떻게 절세전략을 짜느냐에 따라서 세금 금액이 차이가 확 날 수 있습니다. 수십만원 차이가 나기도하니 정신차리고 잘 챙겨야겠죠?

 

그런데 연말정산이 소득공제항목도 많고 세액공제도 많고, 복잡하다보니 도대체 어떻게 전략을 짜야할지 막막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걸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준비해오셨다면 쉬운 방법이니 꼭 한번 시뮬레이션 해보시구요

최적의 연말정산 조합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들어가시구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는 건 다 아시겠죠?

로그인 하면 이런 화면이 나올 겁니다.

 

맞벌이부부 절세안내


첫화면 보시면 왼편에 바로 맞벌이 근로자 절세안내라고 있구요 . 스크롤 내려보시면 아래쪽에 맞벌이 절세안내가 있습니다. 여기서 시작하시면 됩니다.

1.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조회 : 우선 본인의 연말정산간소화 자료를 조회하셔야 합니다.

  -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안하신 분들은 이걸 먼저 진행하세요 그래야 편합니다.

<관련 포스팅>

2017/01/18 - [생활정보/연말정산 대비] - (2016귀속 연말정산)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하면 편하네요

 

2. 그다음에 공제신고서를 작성하셔야 하구요

공제신고서를 작성하시기 위해서는 위 화면처럼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다 조회하셨으면 위에 공제신고서 작성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빨간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총급여 정보나 회사정보를 입력하시고 공제신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공제신고서 작성

 

공제신고서는 4단계로 진행됩니다. 기본사항과 부양가족만 입력하면 쉽습니다.

공제항목은 자동으로 작성되니까요. 이게 끝나면 예상세액까지 조회해볼수 있습니다.

3. 배우자도 1번과 2번을 진행합니다.

4. 배우자가 자료제공동의를 해주어야 합니다.

 - 본인과 배우자가 공제신고서 작성을 완료하면 이제 자료제공동의를 하시면 됩니다.

 

 

위 사진처럼 맞벌이 근로자 절세안내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거기서 아래 분홍색 자료 제공 동의하기를 눌러주세 그러면 자료조회자(맞벌이 근로자 절세안내자를 이용할 사람), 자료제공자(본인)이 되는 것이죠 정보를 입력하고 동의하시면 완료입니다. 따라서 배우자에게 정보를 받고 싶다면 배우자가 신청을 해야 본인에게 자료가 넘어옵니다.

 

5. 본인이 맞벌이 절세 안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국세청에서 센스있게 제공 동의를 해도 본인의 총급여, 공제내역 등 공제신고서 내용을 배우자가 조회할 수 없으며 공제신고서에 따라 계산한 결정세액(총부담세액)과 부부가 부양가족을 선택할 수 있는 모든 사례별로 결정세액을 구한 후 그 차액만 안내하기 때문에 아직 급여 공개를 안하신 분들?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몇가지 맞벌이 절세 노하우가 있지만 머리아프게 고민안하시려면 이 방법을 이용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그럼 누구한테 부양가족 공제를 주면 이득인지 바로 결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그럼 맞벌이 관련 연말정산 관련 팁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구요

꼭 세금 돌려받으시기 바랍니다.

 

<관련포스팅>

2017/01/18 - [생활정보/연말정산 대비] - (2016귀속 연말정산)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하면 편하네요

2017/01/17 - [생활정보/연말정산 대비] - 국세청에서 알려주는 2016귀속 연말정산 절세팁? 연말정산 성공적!

2017/01/19 - [생활정보/연말정산 대비] - (2016귀속 연말정산) 연말정산이란 무엇인가? 연말정산 기본개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